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IoT와 같은 기술처럼 자동화와 연관성이 높은 기술을 활용하여 발전할 수 있는 산업혁명을 뜻하는 단어이고 대부분 4차 산업혁명으로 구분할 수 있는 기술은 IT기술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번의 포스팅에서는 제4차 산업 혁명을 대표한다는 핵심 기술과 현재의 동향에 대해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빅데이터 및 IoT, 인공지능 그 외에는 드론과 가상현실 정도로 구분할 수 있지만 마찬가지로 4차 산업혁명에 해당하는 기술로 구분해도 사람마다 관심을 갖는 기준점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개인이 생각하는 핵심 기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취업을 목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여러 기술 중에서 활용 비중이 높고 고용시장이 활발한 분야가 좋은 분야라고 판단되는 분야에 대해서 입문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은 비교적 최근에 나온 기술이기 때문에 학습 관련 자료는 매우 미흡한 편이라 난이도가 높다고 합니다
언급해 온 인공지능과 IoT, 빅데이터 기술은 IT산업의 핵심이자 기초인 프로그래밍(코딩)과 관련성이 매우 높다는 특징 때문에 최근에는 나이에 상관없이 프로그래밍(코딩)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학습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프로그래밍은 일반적으로 현대인들이 사용하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같은 기계의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인데, 정확히 어떤 유형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느냐에 따라 체감되는 난이도가 크게 달라진다고 합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유형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 다른 소프트웨어에 비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현재 대한민국 정부에서도 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IT기업과 교육기관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투자 및 연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COVID-19로 생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생각할 수 있는 미래 유망 기술들이 모두 IT산업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사항들을 생각하면 좋은 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사람들이 다 그렇지는 않겠지만 취업과 진로를 위해서 정보를 수집하는 사람들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하긴4차산업혁명과연결점이많은직업으로취업을하게되면전망성이나고용안정성등다양한방면에서득을볼수있지만여러가지장점이있는만큼단점도분명하다고합니다.
특히 제일 큰 단점이 다른 단락에서 얘기한 난이도의 문제인데, 프로그래밍도 수학적인 지식이 필요하고 빅데이터라던가 인공지능에 대해서 학습을 할 때 통계학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는 경우도 꽤 많은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그래서 취업이나 진로 탐색을 목적으로 입문하는 것이라면 본인의 상황을 잘 인지하고 세부 계획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항상빅데이터와인공지능그리고4차산업혁명에대한포스팅을작성할때,많은분들이궁금한입문방법...솔직히정해진답은없습니다.
어떤 학문이든 학습을 시작할 때 의지를 높게 유지할 수 있다면 시간에 대한 차이는 조금 있을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그 분야에 대한 지식을 확실하게 갖출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습에대해서정해진방법은없지만개인의상황,그리고목표에따라서효율적인방법이있으니까더많이살펴보시는게좋겠죠?
물론 이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작성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거나 조언을 원하신다면 아래 네이버 포스트를 통해 컨설팅을 요청하시면 제가 직접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BYKG 아이티뱅크] 안녕하세요 주들입니다 IT 블로그 포스팅을 보고 포스팅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 점 또는 post.naver.com